Tibet & Dharamsala
티베트와 다람살라
뉴스

158번째 분신 희생, 티베트 유명 가수 25세 Tsewang norbu

티벳록빠           조회수 1,123
2022.03.06 09:06


지난주 티베트 수도 라사의 상징적인 포탈라궁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구호를 외치며 스스로를 불태운 한 티베트 남성이 인기 있는 현대 티베트 가수로 확인됐다고 지역과 인도 소식통이 토요일 RFA에 말했다.

 

25세의 Tsewang Norbu는 2월 25일 분신 시도 후 사망했으며 초기 계정에 따르면 경찰에 의해 저지되었다고 합니다.

망명 생활을 하고 있는 티베트인은 RFA에 "체왕 노르부가 분신을 시도함으로써 중국 정부에 항의하려 했으며 내가 신뢰할 수 있는 티베트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그가 사망했다"고 말했다. 그의 사망 날짜와 장소는 즉시 확인할 수 없었다. RFA는 라싸에 있는 그의 가족과 친척들에게 연락할 수 없었습니다. 노부의 어머니 소남 왕모 역시 중국에서 유명한 예술가라고 망명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Norbu 소셜 미디어 계정의 댓글 섹션은 조의 메시지가 많이 유입되어 비활성화되었으며 현재 많은 중국 음악 앱에서 그의 노래 중 많은 부분이 삭제되었다고 소식통은 말했습니다. 현대적, 민족적, 대중적, 전통적 노래의 가수이자 작곡가인 Norbu는 국내외 티베트 커뮤니티에서 인기를 얻은 많은 노래 중 "Tsampa", "Dress Up" 및 "Except You"를 발표했습니다.

 

라사의 스카이라인을 지배하는 거대한 언덕 위의 포탈라는 1649년부터 1959년까지 역사적인 달라이 라마의 겨울 궁전이었습니다. 당시 달라이 라마는 이전에 독립한 히말라야 지역에 대한 중국의 통치에 반대하는 봉기 후 인도로 도피하여 궁전에 대한 탄압을 촉발했습니다. 포격을 당하고 수천 명이 중국군에 의해 사망했습니다. 인도에 있는 대규모 티베트 망명 커뮤니티의 두 번째 소식통은 포탈라 사건에 대해 들은 적이 있다고 확인했지만 더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했습니다. 노르부의 죽음으로 2009년 이후 티베트인 158명이 티베트 지역에서 중국의 통치에 항의하기 위해 분신했으며 네팔과 인도에서 또 다른 8명이 목숨을 잃는 것으로 확인됐다.

 

분신에 대한 이전 보고는 2015년 9월 티베트 자치구의 Nagchu(중국어, Naqu) 현에서 Shurmo라는 이름의 26세 남성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의 사망은 지난해 1월에야 확인됐다.

 

금요일에 중단된 분신 시도는 중국 정부가 통제와 감시를 강화하는 기간인 1959년 3월 10일 티베트 봉기 기념일을 앞두고 발생했습니다. 티베트 지역의 전화 및 온라인 통신에 대한 첨단 기술 통제는 종종 티베트 시위 및 체포 소식이 외부 세계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망명한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는 1950년에 중국에 강제로 침략되어 병합된 티베트를 베이징의 통제에서 분리하려는 분리주의자의 의도로 중국 지도자들로부터 조롱을 받았습니다.

 

달라이 라마 자신은 티베트의 언어, 문화 및 종교에 대한 보호가 보장된 중국의 일부로서 티베트의 더 큰 자치를 추구한다고만 밝혔습니다. 중국 당국은 티베트인의 정치 활동과 민족 및 종교적 정체성의 평화적 표현을 제한하고 티베트인을 박해, 고문, 투옥 및 사법 절차 없이 살해하는 등 이 지역을 철저히 장악하고 있습니다.​   <Radio free asia 기사 전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ogpa Charitable Trust.
C/o Nand Lal Mithanala Bhagsu Road, Mcleod ganj Dharamsala 176219 Distt. Kangra
Copyright 2015 ROGPA. ALL RIGHT RESERVED.